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건축 BIM 필요성, 사용환경 구축하기 그리고 어려움
    건축/건축 실무 2023. 4. 3. 20:45
    반응형

    # BIM 구현방식 

    - 설계자 사이

    BIM은 단순히 기술에 관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작업 관행과 전체에 관한 것입니다. 새로운 어휘. 다양한 과제, 단계, 고려사항 및 어려움이 수반됩니다. 무엇보다도, 합법성 검토와 과 모델 구축까지 각 단계별로 검토해야 합니다.
    BIM은 단순한 기술적 도구가 아닙니다. 이 도구는 중요하지만, 아마도 더 중요한 것은 새로운 방법론, 이것이 즉 새로운 작업 방식을 포함한다는 것입니다. BIM 구현은 사용할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만이 아니라 실제 기술과 프로세스의 통합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디자이너가 동시에 공유 모델에서 작업할 수 있으며, 여기서 기술과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데이터를 대화식으로 보고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모델 내의 이러한 데이터 공유 통해 거의 모든 사람이 같은 방에 있는 것처럼 정보가 자연스럽게 통합합니다. 따라서 BIM은 단독으로 수행되지 되지 않아야합니다. 즉, 협력적인 노력 안에서 최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The MacLeamy Curve

    위의 MacLeamy 곡선은 BIM이 노력과 비용 측면에서 설계 프로세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줍니다. 이 곡선은 프로세스 초기에 개략적인 설계 및 설계 개발 단계에서 상당한 설계 노력을 기울였음을 나타냅니다. 이 단계에서는 가상 모델이 구축되기 때문에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같은 그림을 보면, 이후 단계에서는 변경 비용이 훨씬 낮으므로 설계 비용이 절감됩니다. 또한 설계자는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설계를 최적화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설계자와 시공자 사이

    프로젝트 모델 안에서 설계자와 시공자 간의 직접적인 상호 작용을 필요로 합니다. 설계자와 엔지니어는 가상 모델을 사용하여 세부 사항과 시공 순서를 결정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모델을 조사하여 모델이 어떻게 수행되어야 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해관계자와 함께 모델을 검토할 수 있게 되면 말 그대로 모든 데이터를 다른 형태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건물의 모든 측면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시공자와 물류 사이
    또 다른 예는 시공 순서의 스케줄링과 물류 사이의 정보 통합입니다. 또한 비용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공급업체와 이해관계자 간의 긴밀한 연락이 필요하기 때문에 단일 공유 데이터 소스를 사용하면 합의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 가능성을 위해서는 광범위한 소스, 사용자, 설계자, 건설업자, 시설 관리자 및 규제 기관의 의견이 필요합니다. 이는 단순한 정보 교환이 아니라 아이디어, 설계 및 요구 사항의 복잡한 상호 작용입니다. 또한 모델이 이에 최적화될 수 있도록 지속 가능성 분석을 조기에 수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BIM 사용환경 구축하기

    앞서 말했듯 BIM 단순히 디자이너의 영역을 넘어 시공, 물류 등 건설의 모든 분야가 통합적으로 사용해야만 최적화할 수 있으므로 그 사용환경을 구축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기본 관리 원칙의 관점에서, 구축의 프로세스의 단계는 다음과 같기를 추천합니다:

     

    1. 설계자 중 BIM 전문가를 선출합니다. BIM 전문가은 능력, 충분한 리더십 및 결단력을 갖춘 사람이어야 합니다.
    2. "전문가"가 더 높은 수준까지 완전히 지원되는지 확인합니다.
    3. 달성하고자 하는 것들을 결정합니다.
    4. 전체 설계 팀이 새로운 방법을 지원하고 프로세스를 변경하여 성공을 보장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그리고 물론 BIM에 액세스 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러한 초기 관리 단계를 수행하면 다양한 변경이 발생할 것입니다. 첫 번째이자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결정은 BIM 소프트웨어 자체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주요 시스템 또는 추가 기능은 Autodesk Revit, Graphisoft ArchiCAD, Bentley Triforma, Tekla BIMsight, Navisworks, BIMobject, BIMx, 트림블, Procore, SketchUp, Allplan, Autodesk BIM360 등입니다. 모두 개념적으로 유사하지만 각각 특징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사용하기 쉬운 것도 있고, 대규모 프로젝트를 다루는 것도 있고, BIM보다 3D가 많은 것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BIM 프로그램과 각 특성은 이전 글에 게재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여러분이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디에서 변화를 보고 싶은지, 이러한 변화를 보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며, 학습 곡선을 따라 진행하는 것이 거의 원활하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고 시작해야 합니다. 초기에 전문가들의 도움을 통해 이러한 환경을 잘 구축해 놓는다면 지속가능한 건설방식을 이뤄낼 것이며 위의 곡선과 같이 지속적인 효율성과 경제성을 반드시 확보할 것입니다.

    # 건축 BIM 사용 환경 구축의 어려움

    - 기존 방식으로부터 전환의 어려움

    하지만 역시 변화와 함께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것에 대한 두려움이 찾아옵니다. 기존의 도면 환경에서 BIM으로 변경하면 여러 가지 과제와 위험이 발생합니다. BIM 기반 환경의 구축 및 운영에 대한 장벽을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었지만 관련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이 BIM의 문제로 지적되었습니다. 또한 업무 관행의 변화는 대개 경영과 교육으로 해결되지만 기업 내부의 반발에 부딪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기존의 설계, 건설 분야에서 행해지던 업무 방식과는 전혀 새로운 방식이기 때문에 이미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해서 바로 적용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들이 있습니다.

     

    - 전문가의 부족 현상

    현재 빠르게 확장하는 기술로서, 가용한 자리를 채울 수 있는 전문가가 결코 충분하지 않습니다. 기술이 성숙하고 성장 속도가 느려지면 이러한 상황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모델을 만들고, 입력을 제어하고, 액세스를 모니터링하고, 프로토콜과 리더십을 만드는 실제 작업 프로세스는 만만치 않을 수 있습니다. BIM을 다루기 위해 상당시간 교육에 시간을 투자해야할 것입니다. 하지만 BIM 관리자는 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많은 회사들에서 그들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 틈새 분야에 전문 지식을 보유한 관리자는 지속적으로 반드시 필요할 것입니다. 

     

    - 회사의 비용 부담

    하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새로운 기술의 획득과 이와 관련된 직접적인 비용으로 인해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일단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구입에 비용을 투자해야하며 잠재적으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므로 당장 수익이 발생하기 전에 투자해야는 비용이 시작을 망설이게 합니다.


    - 클라이언트의 요구
    또 다른 문제는 고객이 BIM을 요청하지 않았다면 자원 할 필요가 있느냐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수많은 사례를 통해 실질적 이익의 실현으로 증명되고 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이러한 인식은 변화하는 상황입니다. 오히려 클라이언트가 요구한 상황에 즉각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인력을 보충하고 훈련해 두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설계에서 시공에 이르기까지 BIM 프로젝트는 아마도 더 느리고, 미지의 것이 있을 수 있으며, 긴 학습 과정일 수 있습니다. 적합한 프로젝트를 찾는 것 또한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이미 많은 설계자와 시공자가 BIM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왔습니다. 이렇듯 장점이 문제요소들을 훨씬 능가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모델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프로세스를 신중하게 관리한다면 사소한 모든 문제까지도 해결하며 최대의 효율성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