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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우하우스의 "토탈"디자인 교육철학: 그들이 가르친 디자인 분야건축/건축 역사 2023. 4. 6. 23:15반응형
# "Total" Design 교육철학
"토털디자인"은 예술과 디자인의 모든 분야를 학제적 방식으로 종합적으로 가르치려는 바우하우스 학교의 핵심 교육 개념이었습니다. 이 개념은 바우하우스의 창시자 발터 그로피우스가 개발했으며 예술과 공예 사이의 전통적인 경계를 허무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Total Design은 건축, 그래픽 디자인, 제품 디자인, 미술 등 디자인의 모든 측면의 통합을 강조했습니다. 목표는 전통적인 예술 분야의 협소한 경계를 초월하는 디자인에 대한 통일되고 총체적인 접근 방식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토털 디자인 철학의 핵심에는 디자인이 단순한 미학의 문제가 아니라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학문이라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디자이너는 엔지니어 및 장인과 협력하여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는 기능적이고 미학적으로 만족스러운 제품을 만들도록 권장되었습니다.
Total Design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바우하우스 커리큘럼은 모든 예술 분야의 기본을 다루는 기초 과정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학생들은 디자인의 특정 영역을 전문으로 하도록 권장되었지만 다른 디자인 분야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도 유지해야 했습니다.
실제로 학생들은 타이포그래피와 제본에서 금속 가공 및 가구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디자인 분야에 대해 종합적으로 공부해야 했습니다. 디자인 교육에 대한 이러한 학제 간 접근 방식은 당시에는 독특했으며 디자인 분야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토털 디자인의 정신은 단순히 아름다운 물건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을 사회 변화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바우하우스는 디자인이 사회경제적 지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는 기능적이고 미학적으로 만족스러운 제품을 만들어 사람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 Textile 텍스타일(직물)
바우하우스의 Weaving Studio 직조스튜디오는 모더니스트 디자인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바우하우스에서 전통 직조 기술이 현대 미술 형식으로 변형되었습니다. Stölzl과 그녀의 학생들은 새로운 재료와 기술을 실험하여 기능적이고 실용적이며 심미적으로 만족스러운 직물을 만들었습니다.
직조 공방은 협업과 학제 간 교류의 장이기도 했다. 건축 및 제품 디자인과 같은 다른 디자인 분야의 학생들은 방직공과 긴밀히 협력하여 공간 또는 제품의 전체 디자인과 조화를 이루는 직물을 만들었습니다. 직조 스튜디오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한 실험실로 여겨졌으며 그곳에서 생산된 직물은 대규모 생산을 위한 원형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단순히 장식용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직물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사회적 지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든다는 Bauhaus 철학을 반영했습니다.
또한 바우하우스의 직조스튜디오는 재료 실험과 새로운 기술 및 재료 탐색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학생들은 면과 양모와 같은 천연 섬유와 레이온, 나일론과 같은 당시에 새로운 합성 소재를 사용하도록 권장되었습니다.
Anni Albers 와 textile ©The Josef and Anni Albers Foundation 바우하우스의 직조 스튜디오는 직물 생산에서 기계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Stölzl과 그녀의 학생들은 기계를 전통적인 공예 기술에 대한 위협이 아니라 효율적이고 미학적으로 만족스러운 새로운 형태의 직물을 만들 수 있는 기회로 보았습니다. 직조 스튜디오에서 나온 가장 중요한 혁신 중 하나는 복잡하고 다층적인 직물을 만들 수 있는 이중 직조 기술의 개발이었습니다. 이 기술은 Stölzl의 학생 중 한 명인 Anni Albers가 개발했으며 텍스타일 디자인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 Furniture 가구
바우하우스의 가구 분야는 Marcel Breuer 마르셀 브로이어, Mies van der Rohe 미스 반 데 로에, Josef Albers 요제프 알베르스 등 저명한 건축가와 디자이너가 이끌었습니다. 이 디자이너들은 가구를 고립된 개체가 아니라 더 큰 건축 및 디자인 맥락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보았습니다.
바우하우스에서 생산된 가구는 기능주의와 단순함으로 유명했습니다. 디자이너들은 깔끔한 선, 기하학적 모양, 최소한의 장식 사용을 선호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가볍고 강한 관형 강철 및 합판과 같은 새로운 재료를 실험하여 새로운 형태의 가구 디자인을 허용했습니다.
Marcel Breuer의 Wassily Chair ©Knoll 바우하우스의 가구 분야에서 나온 가장 중요한 혁신 중 하나는 캔틸레버 의자의 개발이었습니다. Marcel Breuer가 디자인한 이 의자, Wassily Chair(또는 Model B3)라고 불리우는 이 의자는 관 모양의 강철로 만들어졌으며 유연하고 편안한 착석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캔틸레버 베이스가 있습니다. 현재는 Knoll이라는 회사에 의해 생산되고 있습니다.
바우하우스의 가구 분야도 대량 생산을 강조한 것으로 유명하다. 디자이너들은 가구를 사회적 지위와 상관없이 누구나 접근할 수 있어야 하는 제품으로 보았다. 그들은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가구 대량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생산 방법을 실험했습니다.
# Metal working 금속공예
금속 세공인 László Moholy-Nagy 라슬로 모호이 나디의 지도 아래 Bauhaus의 금속 가공 부서는 실험의 중요성과 새로운 기술 및 재료 탐색을 강조했습니다. 학생들은 철, 구리 및 황동을 포함한 다양한 금속으로 작업하고 주조, 용접 및 단조와 같은 다양한 금속 가공 방법을 탐구하도록 권장되었습니다.
László Moholy-Nagy의 작업, 작품명 fgm_422 ©Moholy Nagy Foundation 금속 가공 부서의 초점은 순전히 장식용 제품을 만드는 것보다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물건을 만드는 데 있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사회적 지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든다는 Bauhaus 철학을 반영했습니다.
Moholy-Nagy는 또한 서로 다른 디자인 분야 간의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금속 가공 학생들이 건축가 및 제품 디자이너와 긴밀히 협력하여 공간 또는 제품의 전체 디자인과 조화를 이루는 금속 물체를 만들도록 독려했습니다.
# Typography & Graphic Design 서체와 그래픽 디자인
타이포그래퍼이자 디자이너인 Herbert Bayer 헤르베이트 바이어의 지도 아래 Bauhaus의 타이포그래피 부서는 타이포그래피의 명확성, 가독성 및 기능성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바이엘은 타이포그래피를 단순히 장식적인 요소가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보아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또한 Herbert Bayer, László Moholy-Nagy, Joost Schmidt와 같은 마스터의 지도 아래 Bauhaus의 그래픽 디자인 부서는 디자인의 명확성, 단순성 및 기능성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들은 그래픽 디자인을 단순히 장식적인 요소가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보아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바우하우스의 타이포그래피 부서도 타이포그래피에 새로운 재료와 기술을 사용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들은 포토몽타주와 포토그라비어와 같은 새로운 인쇄 기술을 탐구하여 기존의 방법으로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형태의 그래픽 디자인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바우하우스 타이포그래피 분야의 가장 중요한 공헌 중 하나는 산세리프 서체의 개발이었습니다. 깔끔한 선과 장식적인 요소가 없는 것이 특징인 산세리프 서체는 현대 그래픽 디자인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서체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는 그리드 시스템의 개발이었습니다. 일련의 가로선과 세로선을 기반으로 한 레이아웃 구조인 그리드 시스템은 현대 그래픽 디자인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디자인 원칙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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